본문 바로가기
생생연 출판사/임광자책 초고맛보기

정소는 외분비샘이며 내분비샘이다

by 임광자 2012. 10. 3.

정소는 외분비샘이며 내분비샘이다 



어제 정오가 되자 진주 수강생이 두 개의 상자를 들고 현관문을 들어선다. 상자를 보고 염치도 없이 내입이 딱 벌어졌다. 나는 명절에 아무 것도 해 주지 않았는데 그는 집에 선물로 들어 온 한과 한 상자와 고급 떡 한 상자를 사서 가지고 왔다.

 

 

선물 받은 것을 가져왔다는 한과.

케이스를 시트지를 붙여 이층 서랍장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떡이 아주 맛있다.

 

지난주에 수업을 끝내고 가는 그에게

-추석 때 송편을 집에서 하면 몇 개만 냉동실에 넣어 두었다 다음 수업 때 가지고 와요.

-저의 집 떡을 사 먹고 하지 않는데요. 떡을 가져 오려면 떡집에서 사야해요.

-사 먹으면 가져 오지 마세요. 집에서 한거라면 몰라도....

그는 그냥 웃으며 갔다.

 

그의 부인은 직장여성이다. 살림을 장모님이 하신다고 하여서 혹시 명절에 송편을 할 거라고 믿었다. 사 먹는 거야 집에서 한 것만은 못하기 때문이다. 갑자기 그에게 미안한 생각이 들어서 괜히 말했다 후회했다. 남동생이 살았을 적에는 추석에 송편을 해 먹었다. 방앗간에서 쌀가루를 빻아서 뜨거운 물로 익반죽을 하여 열심히 치대서 밤이나 깨를 속으로 넣고 솔잎 놓고 쩌 먹으면 쫀득쫀득 맛있다. 동생은 내가 만든 송편을 아주 좋아했다.

 

 

날씨가 선선해져서 밥과 국을 그가 올 때까지 따뜻하게 하려고

돌솥에다 하였다.

 

 

미역국에 대합을 잘게 다져 넣고

마늘을 넉넉하게 다져 넣고

까니리액젓으로 간을 하고

다 끓어갈 즈음에 들깨가루를 넣어

조금 더 끓인후 참기름을 몇 방울 떨어뜨렸다.

 

고추전은 당고추라고 매운 맛이 없어 씹어 먹어도 되는 고추를

반으로 갈라서씨를 빼고 그 속에,

지방을 제거해 버린 돼지고기를 다져서 양념을 하여

계란 흰자로 버물어 30분 정도 두었다가 넣었다.

부침가루를 묻혀서 계란 푼 물을 뒤집어 씌워서

기름을 넉넉하게 넣은 후라이팬에 지져냈다.

 

그는 지난번 강의 들으려 왔을 때 나에게 명절에  고기라도 사 먹으라며 금일봉을 주었다. 그 돈에 조금 더 보태서 강의실 부엌에 타이머가 달린 LPG가스를 설치하는데 사용하였다. 나는 그에게 강의를 열심히 잘 해 주는 것으로 보답하려고 한다.

 

어제 강의는 내분비계였다. 강의는 12시30분에 시작하여 5시 30분쯤에 끝났다. 내분비샘은 호르몬을 생산 분비한다.  

정소에서의 성호르몬에 대해서 설명을 하는데 갑자기 질문이 들어왔다.

-뇌하수체 전엽에서 생식샘 자극 호르몬이 생산되어 정소에 도착하면 테스토스테론이 생산되어 혈액으로 스며들어가 정자를 생산하고 성숙시키며 근육과 뼈로 가서 발달시키며 수염을 나게 하고 음모를 나게 하고 목으로 가서 갑상연골을 크게 하여 그 속에 있는 성대를 길게 하여 낮고 굵은 목소리를 갖게 해요.

-정소에서 만든 정자나 정액은 정관을 따라 배출되는데 어떻게 혈액으로 들어가요?

-정자와 정액은 외분비에 해당하지요. 그렇지만 정소의 라이디히세포에서 만들어지는 테스토스테론은 내분비예요. 내분비이므로 혈액으로 스며들어가 혈액 따라 온몸으로 가서 표적세포의 수용체가 받아들이면 활동개시를 하지요.

-아니 정소에서 만들어진 정자나 정액 그리고 전립선과 정낭과 쿠퍼샘 등에서 만들어지는 정액까지 모두 관을 통해서 사정되는데 성호르몬이 온몸으로 퍼져요?

-예를 들면 정관 수술한 사람은 수염 나지 않나요?

-수염 나지요.

-수염은 테스토스테론이 나게 하는 거예요.

-그러고 보니 그러네요.

-정소는 외분비와 내분비를 겸하고 있는 거예요. 테스토스테론은 내분비로 만들어져요. 그러니 정맥으로 스며들어가 심장으로 가서 동맥 따라 온몸으로 퍼져요. 표적세포에 가면 받아들여져서 능력 발휘하는 거지요.

-정관 수술한 사람 이야기를 하니 이해가 가네요.


 

2012.10.03.  林 光子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