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생연 교재자료/영양소

비타민 C-항산화물질, 콜라겐 합성 도움, 부족하면 괴혈병

by 임광자 2011. 3. 7.

비타민 C-항산화물질, 콜라겐 합성 도움, 부족하면 괴혈병


수백 년 전부터, 오랫동안 배를 타는 사람들이 괴혈병으로 죽어갔지만 그 원인이 비타민 C부족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였다. 그러다가 괴혈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나 동물에게 오렌지, 레몬 등을 먹이면 괴혈병이 낫는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나 오렌지나 레몬 속이 무엇이 괴혈병을 낫게 하는지는 몰랐다. 옛날에는 냉장고가 없어서 오랫동안 배를 타는 사람들은 신선한 채소를 먹을 수가 없어서 괴혈병에 걸린 것이다.


괴혈병(壞血病)에서 壞는 무너질 괴, 허물어질 괴다. 혈액은 혈관 속을 흐른다. 혈관 중에서 가장 약한 모세혈관이 먼저 허물어져서 혈액이 나오는 병이다. 멍이 잘 들고 잇몸에서 피가 잘 나고 입속이 헐고 하는 병이다. 뼈가 약해지고 잇몸이 약해져서 치아가 흔들거리고 끝내는 신체가 약해진다. 심하면 죽는다.


비타민 C는 영장류와 기니아 피그에서만 합성을 할 수 없고 다른 동물들은 합성해서 사용하므로 비타민이 아니다.


1928년 Albert Szent-GyOrgyi에 의해서 L-ascorbic acid 인 비타민 C가 발견되었지만 1932년에야 그 물질이 비타민 C라는 것을 알았다. 훗날 라이너스 포울링은 비타민 C에 대한 연구에 심혈을 기울여서 비타민 C의 아버지란 별명을 갖게 된다. 포울링은 비타민 C가 우리 몸속에서의 여러 효력을 증명했다. 그는 감기를 비롯하여 암까지도 비타민 C가 치료에 큰 도움을 준다고 강조한다.

 

 

 


위의 구조식 두 개는 모두다 비타민 C다. 자연계에서 비타민 C는 L-형과 D-형으로 존재한다. 둘은 서로 가역적으로 변하면서 존재하지만 생리적 작용은 같다.


비타민 C는 수용성이라 물에 담가두면 빠져 나가고 열에 약해서 조리할 때 많이 파괴된다. 순수한 비타민 C는 아스코르브산으로서 산도가 높아서 빈속에 너무 많이 먹으면 배가 아프다. 식후에 바로 먹으면 음식에 희석되어서 좋다. 종합 영양제 속의 비타민 C는 여러 가지 물질과 함께 만들어져 우리가 신맛을 잘 느끼지 못한다.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을 돕는다. 콜라겐은 결합조직을 만드는 단백질이다. 세포와 세포 사이, 조직과 조직 사이, 기관과 기관 사이를 메운다. 상처가 났을 때 비타민 C를 많이 먹으면 콜라겐 합성이 잘 되어 잘 아문다. 피부에도 많아서 피부를 아름답게 한다.


비타민 C는 항산화물질로서, 우리 몸에 많이 있을 때 여러 질병을 초래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한다. 또한 지질대사에 관계하는 비타민 B4인 카르니틴의 합성에 관여하기 때문에 비타민 C가 부족하면, 지질대사가 지연되어 과산화지질이 쌓이게 되고 심혈관질환을 일으키기 쉽고, 스테로이드 호르몬 합성에 지장을 초래한다. 비타민 C는 비타민 P와 함께 할 때 더 효력을 발휘한다.


비타민 C는 신선한 청과물에 많다. 특히 풋고추, 고추잎, 키위, 오렌지, 레몬, 딸기, 토마토 등의 과일에 많다.


2011.03.07.  林 光子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