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性을 알자

수정란(受精卵)의 꿈

by 임광자 2008. 2. 28.
 

수정란(受精卵)의 꿈



정자와 난자가 갖는 DNA 한 벌을 n이라고 한다.

정자의 DNA 한 벌과 난자의 DNA 한 벌이 합해져서 두벌이 되어 2n이 되면 바로 사람으로 발생될 수 있는 조건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두벌의 DNA를 가졌다고 모두 사람으로 되는 꿈을 이루는 것은 아니다. DNA에 상처가 나서 일부의 유전자를 분실되었을 경우 수정란이 그대로 죽는다. 그러나 일부의 유전자가 소실되었을 때라도 사람으로 발생될 경우에는 선천적인 장애를 갖고 태어난다.


수정란 속의 두벌의 DNA는 모양이 같은 것들이 23쌍이 들어있다. 23개의 DNA는 정자로부터 오고 23개는 난자로부터 온 것이다. 23개는 각각 서로의 짝이 있다. 서로가 짝을 찾아가서 쌍을 이룬다. 우리가 너무 좋은 상대 앞에서는 몸을 배배 꼬듯이 똑 같이 닮은 DNA 도 짝을 찾은 후 너무 좋아서 몸을 배배 새끼줄처럼 꼬아서 이중나선을 만든다. 이중나선 속의 두벌의 DNA는 서로가 같아서 상동(相同)이다. 상동 DNA는 유전암호의 위치가 같다. 예를 들면 눈에 대한 유전암호의 위치가 같다. 코에 대한 유전암호의 위치가 같다.


이제 수정란은 사람으로 발생시키기 위해서 스스로 분열을 하여야한다. 수정란은 하나의 세포지만 세상에 태어나는 아기의 세포 수는 수십조개가 된다. 수정란은 많은 세포를 만드는 것이 급선무다. 그래서 특별한 세포분열법을 택한다. 수정란의 특별한 세포분열법을 난할(卵割)이라고 한다.


수정란의 꿈은 무난히 난할을 마치는 거다.

난할은 다음에 ~~~~~~~~~~설명!

수정란 화이팅!



林光子 20080228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