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性을 알자

여성이 월경을 하는 이유

by 임광자 2013. 8. 21.

여성이 월경을 하는 이유

 

여성은 아랫배 속에 자궁(子宮)이 있다. 자궁의 한문 글자를 풀면 아들子와 집宮자가 합해서 이루어지므로 아기집이다. 이 세상 모든 인류는 엄마의 아기집에서 사람의 형태가 만들어지고 자라 태어난다. 자궁 윗부분 양쪽에는 나팔관이 있고 그 끝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난자를 만들고 성호르몬을 생산하는 난소가 있다.  좌우에 하나씩 있는 난소에서는 번갈아 가면서 한 달에 한 번 난자를 하나씩 배란한다. 배란된 난자는 난관 입구에 있는 섬모에 의해서 붙잡혀서 난관으로 들어가 기다리는 정자가 있으면 바로 수정하고 없으면 정자를 기다린다.

 

한편 난소에서 난자를 만들어낼 동안에 자궁에서는 새 손님을 맞이할 준비를 한다. 자궁 내벽이 부풀고 그 속에는 모세혈관이 치밀하게 뻗는다.

 

난관 속의 난자는 정자가 없으면 하루 동안 정자를 기다린다.

정자는 난관으로 들어가서 난자가 없으면 3~4일 동안 난자가 오기를 기다린다.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을 하여 수정란이 되면 수정란은 즉시 분열하여 새로운 세포수를 늘리면서 난관 속의 섬모의 작용으로 자궁으로 내려온다.

 

 

 

 

수정란이 분열하고 분열하여 겉은 단단하고 속은 빈 상태가 되면 포배(胞胚 )라고 한다. 포배가 자궁에 자리를 잡으면 착상이라 한다. 착상은 임신의 시작이고 월경은 하지 않는다.

 

 

 

 

 

 

그러나 난관 속의 난자가 정자를 만나지 못하거나 수정이 되었다 해도 수정란이 제대로 발생을 하지 못하고 소멸되어 자궁에 착상을 하지 못하면 모세혈관과 섬유소가 발발하여 부풀어 올랐던 자궁 내벽에 있는 혈관이 터져서 혈액이 흘러내리고 용해제에 의해서 내벽이 허물어진다. 즉 월경은 피만 나오는 것이 아니고 자궁 내벽을 부풀렸던 물질들이 섞여 나오는 거다. 자궁 점막 찌꺼기 섬유소 혈관 부스러기 등등이 혼합되어 나오는 것이다.

 

2013.08.21.  林光子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