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생연 교재자료/영양소

비타민 E-항산화물질, 뇌졸중예방, 스트레스해소, 백내장예방 등등

by 임광자 2011. 3. 15.

비타민 E-항산화물질, 뇌졸중예방, 스트레스해소, 백내장예방 등등


지용성인 비타민 E는 토코페롤(tocopherol)이라 부른다. 토코페롤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위 구조식은 알파 토코페롤이다.

 

토코페롤(비타민E)은 항산화작용을 한다. 항산화작용이란 우리 몸에서 신진대사 작용으로 생기는 독성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작용이이다. 우리 몸을 이루는 세포를 싸고 있는 세포막은 단백질과 인지질로 만들어진다. 활성산소는 불안정한 산소로서 세포막을 구성하고 있는 인지질과 결합하여 과산화지질을 만들어 세포막의 형태를 변화시켜서 세포내외로 출입하는 물질 수송을 방해해서 세포가 병들거나 죽게 만든다.


산소와 결합하는 것을 산화라 한다. 불안한 상태인 활성산소가 안정을 찾기 위해서 무언가와 결합하는 것을 산화라 한다. 활성산소의 산화력을 아주 커서 세균을 싸고 있는 막 속의 인지질과 결합하여 과산화지질을 만들어 세균을 죽인다. 활성산소가 적게 생길 때는 우리 몸속의 잡균을 죽여서 깨끗하게 하나 많게 생길 때는 독성물질이 되어 우릴 병들게 한다. 실 생활에서 우리가 쉽게 볼 수 있는 산화는 쇠가 녹쓰는 거다.


비타민 E는 활성산소가 인지질이나 다른 지질과 결합하려고 할 때 나서서 활성산소와 결합을 해서 활성산소가 인지질 등과 결합하여 과산화지질을 만드는 것을 막아 제거해 버리므로 산화작용을 막는 물질이라 해서 항산화제, 또는 항산화물질이라 부른다. 


비타민 E가 항산화작용으로 기진맥진 죽어갈 때 비타민 C가 도와서 살려준다. 비타민 E는 비타민 C와 세륨(Se)과 함께 작용할 때 보다 더 큰 효능을 발휘한다.


비타민 E의 항산화작용으로 적혈구의 형태를 유지토록해서 보호한다. 적혈구도 세포이므로 세포막에 인지질이 있고, 활성산소는 적혈구를 싸고 있는 세포막 속의 인지질과 결합하여 과산화지질을 만들어 적혈구의 형태를 망가뜨리려는 것을 비타민 E가 활성산소와 먼저 결합하여 적혈구의 형태를 보존한다.


비타민 E의 활발한 항산화작용으로 눈을 보호하고 뇌졸중을 예방하고 노화를 지연 시키고 스트레스를 낮추어 준다. 비타민 E를 복용한 군(群)과 복용시키지 않는 군을 대조실험으로, 뇌졸중이나 스트레스 예방, 백내장 예방,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등등에 효과가 있음이 발표되었다. 그러나 심장병이나 암 예방에 대한 대조실험에서는 효과가 없다는 논문 발표가 있다.

비타민 E는 식물성 기름, 곡식의 씨눈, 땅콩, 우유, 노른자위, 푸른 채소 잎에 많다. 식물성 기름이 산화되는 것을 그 속에 들어있는 비타민 E가 막아주어야 보관을 오래 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정제된 식용유에는 비타민 E가 부족하다는 이야기도 있다.


쥐는 비타민 E가 부족하면 불임이나 유산을 가져오나 사람에서는 비타민 E가 불임과 연관이 없다고 한다.


2011.03.15.  林 光子


★아이폰에서 "인체와 건강 이야기" 블로그 글을 볼 수 있어요. 
아래를 클맄:
http://podgate.com/web/?ac=apps&item_id=376650285
다운가능 : 한국 Yes / 미국

 

블로그의 글은 http://www.kdml.co.kr에서 관리함.
글을 이용하려면 email.ceo@kdml.co.kr로 문의 바람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