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생연 교재자료/영양소

우리 몸 속의 철은 어떻게 에너지를 생산할까?

by 임광자 2011. 1. 16.

우리 몸 속의 철은 어떻게 에너지를 생산할까? 


우리 몸에 필요한 무기물(미네랄) 중에서 철분은 기운을 생성하는데 사용된다.


호흡의 목적은 에너지 생산에 있다. 호흡에는 허파호흡과 세포호흡이 있다. 허파호흡의 목적은 코로 빨아들인 산소를 혈액에 넣는 일이다. 허파에서 혈액 속에 들어 간 산소는 적혈구로 들어간다. 적혈구 속에는 수많은 헤모글로빈이 있다. 하나의 헤모글로빈에는 4개의 철이 있다. 적혈구로 들어 간 산소는 헤모글로빈에 있는 철에 붙는다.

 

 

혈액순환에 의해서 적혈구는 세포들의 동네 조직 속으로 들어간다. 산소는, 산소분자가 많은 허파에서는 산소가 보다 적은 모세혈관 속으로 들어가고 다시 헤모글로빈 속으로 들어가 철에 붙지만 산소가 적은 조직에서는 헤모글로빈 속 철에서 떨어져 나와 혈장에 녹아서 다른 영양물질과 함께 모세혈관을 빠져나와 조직액 속으로 들어간다.


조직액은 동맥 쪽 모세혈관에서 나와서 세포들의 동네 조직 속을 흘러서 정맥 쪽 모세혈관이나 모세림프관으로 들어간다. 모세림프관은 한쪽은 조직에 미세한 구멍을 드러낸 체 나와 있고 다른 한쪽은 소정맥 쪽에 연결되어 있다. 조직액은 혈액순환이 잘 될수록 잘 흐른다. 조직액 속을 흐르던 철은 세포막을 통과하여 세포 속으로 들어간다.


세포 속으로 들어간 철은 핵에 있는 DNA의 명령으로 세포질에 있는 리보솜에서 호흡효소인 시토크롬효소들을 만들 때 사용된다. 리보솜에서 만들어진 시토크롬 효소들은 미토콘드리아의 전자전달계로 들어가 에너지를 생산한다.


적혈구는 적색골수에서 만든다. 적혈구 속에는 헤모글로빈이 있다. 골수로 들어간 철은 적혈구 속 헤모글로빈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적혈구의 헤모글로빈 속의 철은 산소를 운반하는 일을 하고 미토콘드리아 속 전자전달계에 있는 시토크롬들은 세포들이 현금으로 사용하는 ATP를 생산하는데 이용된다.

 

 

 

세포들이 영양소를 흡수하고 물질대사를 하고 체온유지를 위해서 몸을 따뜻하게 할 때 땀을 흘릴 때 등등 에너지가 필요할 때는 ATP을 분해해서 나오는 에너지를 사용한다.


산소가 없으면 미토콘드리아는 에너지 생산을 멈춘다. 산소가 있을 때만 에너지를 생산한다. 그 이유는 미토콘드리아에서는 구연산회로에서 에너지를 품은 수소를 생산하고 전자전달계에서는 수소가 품고 있는 에너지를 내놓게 하려면 수소가 사랑하는 산소가 있어야하기 때문이다. 전자전달계에서 수소는 에너지를 다 버리고 산소와 결합하여 물이 된다.


철이 에너지를 생산하게 하는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을 하면 헤모글로빈 속의 철은 산소를 세포 가까이 운반해 주고 시토크롬 속 철은 산소를 곁에 두고 수소가 산소에게 가서 물이 되기 위해서 에너지를 내어 놓으면 세포들의 현금인 ATP를 생산한다.


수소와 산소의 사랑은 지고지순하다. 에너지가 돈이라면 수소는 돈을 버리고 사랑하는 산소를 선택하는 거다. 수소가 산소와 결혼하여 물이 되면 오지랖이 넓어서 품에 들어오는 것은 모두 품는다. 물고기도 해초도 다 품어 생명을 기르면서도 더우면 수증기가 되어 하늘 높이 올라 비가 되고 구름이 되어 두둥실 떠다니기도 하고 추우면 하늘에서는 눈이나 우박이 되어 지상에 내려오고 땅에서는 어름이 되어 모든 것을 꽁꽁 묶어 버린다. 꽁꽁 어릴지라도 겉만 얼게 하여 속에서는 생명들이 살아가게 한다.


철이 부족하면 빈혈이 되고 기운이 떨어진다.


철이 많은 음식:

계란 노른자, 살코기 등 동물성 단백질에는 철분이 많고 흡수율이 식물성 단백질 보다 높다. 비타민 B12와 비타민 C 그리고 구리가 적혈구를 만들 때 도움을 준다. 헤모글로빈과 시토크롬 효소의 주성분인 단백질을 충분하게 섭취해야 한다.


청과물에는 철분과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빈혈증 치료에 좋다.


2011.01.16. 林 光子


★아이폰에서 "인체와 건강 이야기" 블로그 글을 볼 수 있어요. 
아래를 클맄:
http://podgate.com/web/?ac=apps&item_id=376650285
다운가능 : 한국 Yes / 미국

 

블로그의 글은 http://www.kdml.co.kr에서 관리함.
글을 이용하려면 email.ceo@kdml.co.kr로 문의 바람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