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생연 교재자료/영양소

눈꺼풀, 손, 심장 등이 떨린다면 마그네슘 부족

by 임광자 2011. 1. 17.

눈꺼풀, 손, 심장 등이 떨린다면 마그네슘 부족


눈꺼풀이 바르르 떤다든가 심장이 느리게 뛰었다 빠르게 뛰었다 지랄 같을 때 마그네슘이 부족해서라고 한다. 마그네슘은 칼륨 다음으로 많다. 반절 이상이 뼈 속에 저장되어 있고 나머지는 세포와 체액에 녹아있다. 마그네슘이 많이 있다는 것은 중요한 일을 하기 때문이다.


우리 몸은 수 많은 물질을 합성하고 분해하는 물질대사를 한다. 물질대사가 일어날 때는 생체촉매인 효소가 작용한다. 마그네슘은 30여 종류의 효소작용에 관여한다고 한다.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고 에너지 생성에 참여하고 세포복제에 관여한다. 그래서 일을 많이 해서 세포 활동이 왕성한 뇌, 심장, 간, 신장 속에 많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여러 효소활동이 제대로 일어나지 못하니 물질대사도 에너지 생산도 일어날 수 없어 눈꺼풀, 심장, 손 등이 떨리는 결핍증이 일어난다.


마그네슘은 해수에 염화마그네슘으로 있어서 다시마 같은 해조류에 많다. 바닷물로 소금을 만들 때 염화마그네슘은 간수로 빠지기도 한다. 아하! 그러고 보니 간수에 많다.


두부는 간수를 이용해서 만든 콩제품이니 마그네슘이 많다.

정제되지 않는 알곡에도 많다.

녹색 잎에 많다. 녹색 잎에는 엽록체가 있고 엽록체 속에는 엽록소가 있다. 바로 엽록소가 녹색을 띤다. 엽록소의 구성 원소가 마그네슘이다. 엽록소 생성에 철분이 돕는다. 녹색 잎을 먹으면 철과 마그네슘을 먹게 된다.

 


위의 그림은 엽록소의 구조식이다. 한 가운데 마그네슘이 있다. 엽록소 속에 마그네슘이 있으니 녹색 잎을 많이 먹으면 마그네슘을 먹게 된다. 싱싱한 녹색 잎을 먹으면 노화방지가 된다는 것은 바로 마그네슘이 세포분열을 촉진해서 새로운 젊은 세포가 많이 생기기 때문이다. 녹색 잎을 먹고 젊어지자!

 


위의 그림은 잎의 단면이다. 잎을 보면 윗면이 매끄럽고 더 녹색이다. 뒷면은 보다 더 거칠고 덜 녹색이다. 바로 그림을 보면 앞쪽은 길쭉한 세포들이 울타리처럼 빽빽하게 배열되어 있고 뒤쪽은 불규칙한 세포들이 엉성하게 들어있다. 세포들 속에 점점으로 있는 것이 엽록체다. 잎맥은 잎의 관다발이다. 관다발이란 뿌리에서 빨아올린 물이 잎까지 올라가는 물관과 잎의 엽록체에서 만든 포도당이 뿌리까지 내려가는 체관을 합해서 말한다. 그림에서 잎의 뒷면에 기공이 있다. 기공은 숨구멍이다. 기공은, 호흡작용만 일어날 때는 산소가 들어가고 이산화탄소가 나오고, 광합성이 호흡 보다 더 왕성할 때는 산소가 나오고 이산화탄소가 들어가는 구멍이고, 너무 너무 더울 때 우리가 땀을 흘리듯이 잎도 기공에서 물이 햇빛에 의해서 수중기로 나가는 증산작용을 하는 구멍이다.


2011.01.17.  林 光子


★아이폰에서 "인체와 건강 이야기" 블로그 글을 볼 수 있어요. 
아래를 클맄:
http://podgate.com/web/?ac=apps&item_id=376650285
다운가능 : 한국 Yes / 미국

 

블로그의 글은 http://www.kdml.co.kr에서 관리함.
글을 이용하려면 email.ceo@kdml.co.kr로 문의 바람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