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생연 교재자료/피돌기(순환)

붓는 원인은 무엇일까?

by 임광자 2010. 11. 10.


붓는 원인은 무엇일까?


조직액이 순환하지 못하고 꽉 차있으면 붓는다.

이유는 여러 가지다. 알고 있는 몇 가지를 적는다.

심장이 약하면 혈액순환을 제대로 시킬 수가 없어서 조직액이 정체되어 붓는다.

신장이 약하면 오줌을 제대로 생산하지 못해서 마시는 물에 대해서 오줌으로 내보내는 양이 적어서 혈액순환이 제대로 일어나지 못해 조직액이 잘 흐르지 못해 빠져 나가지 못해서 붓는다.

물을 너무 마셔도 붓는다. 우리가 물을 너무 마시면 혈액양이 많아져서 조직 속으로 혈장이 많이 들어가 조직액이 많아져서 붓는다. 

저녁을 짜게 먹고 자도 붓는다. 짜게 먹으면 염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어 삼투압이 높아져서 삼투압을 낮추려고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밤에는 뇌하수체에서 항이뇨호르몬을 생산하여 오줌을 적게 생산하여 마신 물은 많고 오줌으로 나가는 물은 적어서 체액이 증가하여 붓는다.

병균의 침입해서 둥지를 틀면 병균을 죽이기 위해서 혈액이 몰리고 조직액이 몰려서 그곳이 붓는다.

화상을 입어도 붓는다.

 

오래 서 있으면 다리로 내려간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가기 힘들어 다리에 정체되어 다리가 붓는다.

다리 끝으로 내려간 혈액은 정맥을 통해 심장으로 와야 하는데 심장으로 갈수록 정맥은 점점 굵어진다. 그런데도 중력을 거스르며 심장으로 올라와야 한다. 다리에는 근육이 많은데 근육 사이에 정맥이 있다. 또한 정맥 속에는 혈액이 심장 쪽으로만 흘러가게 장치된 판막이 있다. 다리를 움직이면 다리 근육이 수축하고 이완하면서 정맥을 압박했다 풀어 주었다 하면 정맥속의 혈액이 판막을 통과하여 조금씩 심장 쪽으로 흘러간다. 심장의 펌프질이 다리정맥 속의 혈액이 판막을 통과 할 수 있는 힘이 된다. 그래서 가만히 서 있으면 다리 근육이 다리 속 정맥을 자극하지 않아서 정맥 속에 그대로 혈액이 정체되어 심장으로 들어가는 혈액이 모자라 뇌로 가지 못해서 그냥 뇌빈혈이 생겨서 스러지고 때론 죽기도 한다.


거꾸로 머리를 가슴 보다 더 낮게 하고 자면 혈액이 얼굴로 몰려서 눈이 붓기도 한다.



2010.11.10.  林 光子

 

★아이폰에서 "인체와 건강 이야기" 블로그 글을 볼 수 있어요. 

아래를 클맄:
http://podgate.com/web/?ac=apps&item_id=376650285
 
다운가능 : 한국 Yes / 미국 Yes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