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인체 이야기

귀를 움직이는 근육 보실래요

by 임광자 2004. 9. 9.

11

그림에서 보면 우리들의 귀는 앞으로, 뒤로, 위로

움직일 수가 있는 근육이 있어요.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귀를 움직이지 못하지요.

그렇지만 우리들 주위에서 보면 귀를 잘 움직이는 사람들이 있지요.

 

원래는 사람도

개나 토끼처럼 소리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리고

귀도 돌려 쫑긋 세워 소리의 음파를 되도록이면

많이 모아서 정확한 소리를 들었을겁니다.

 

우리들의 아주 먼 조상님들도

귀를 움직여 소리나는 방향으로 돌려서

보다 많은 음파를 받아서

정확한 소리를 감각하였답니다.

 

그런데

살아오면서 귀를 많이 사용하지 않게 되어

귀를 움직이는 근육이 퇴화되어

지금은 일부의 사람들만 귀를 움직이게 되었지요.

 

아마도 지금도 귀를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은

그들의 먼 옛날 조상님들은

아주 귀가 밝은 사람들이었다고 생각되어요.

 

귓바퀴를 소리나는 쪽으로 돌릴 수 있다는 것은

귀를 밝게 하는 첫걸음이지요.

귓바퀴는 음파를 모으는 일을 하니까요.

 

손가락을 모아서 안쪽으로 구부려

귓바퀴 뒤에 붙이면 귓바퀴가 커져요.

그리고 소리나는 쪽으로 향해 보세요.

소리가 훨씬 잘 들린다는 것을 알 수가 있을것입니다.

 

물론 귓바퀴를 움직이는 세개의 근육에는

안면신경이 들어가 있지요.

우리가 귓바퀴를 못 움직인다는 것은

신경이 둔화 되었을가요?

근육이 둔화 되었을가요?

 

둘다 겠지요.

그러기에 흔적기관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