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생연 교재자료/성(性)강의

성강의는 "나의 반쪽을 알자" 책 속에 있습니다.

by 임광자 2013. 5. 23.

성강의는 "나의 반쪽을 알자" 책 속에 있습니다.

 

 

"나의 반쪽을 알자" 책 소개

 

다음 글은 임광자 지음 -우리 몸의 비밀을 찾아서 15권 시리즈- 중에서 3권인 나의 반쪽을 알자머리말에서 가져왔다.

 

청소년시절에는 자기 자신에게도 이성에게도 관심이 많다. 어린이에서 어른으로 가는 중간단계의 사춘기 소년과 소녀들은 왜 자신의 몸이 어른으로 되어갈까 궁금할 것 같다. 무엇이 몸과 마음을 변화 시키는지도 궁금할 것 같아서 이 책을 내어놓게 되었다. 많은 것이 궁금하지만 어른들은 알려주지 않는다. 몰래 궁금증을 일으키는 책을 들여다봐도 이론적인 것은 없고 그냥 자극적인 글만 있다. 이때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친구를 잘못 사귈 수 있다.

 

우리 몸의 비밀을 찾아서 15권 시리즈 중 3-나의 반쪽을 알자-에서는 생식기관이 엄마뱃속에서 어떻게 생겨 어떻게 발달하여 1차 성징을 갖고 아들과 딸로 태어나는가도 설명을 하고 사춘기 이후에 2차 성징이 나타나게 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도 설명한다. 1차와 2차 성징 모두 성호르몬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성호르몬은 어떻게 만들어지며 어떻게 생식기관을 만들까? 둘이 만나면 한 사람으로 태어나는 반쪽세포인 정자와 난자가 어떻게 만들어지며 둘이 만나는 과정에 대해서도 설명을 하였다.

 

책 속에 나온 그림을 보고 야하다고 생각할 독자도 있겠으나 사춘기 시절에 누구나 겪었고 갱년기 시절에 겪어야 할 현재진행형인 그림들이다. 그림 없이 설명을 할 수도 있으나 그렇게 되면 이해가 더 어려울 것 같아서 그림을 넣었다. 어른이 이 책과 함께 청소년들의 사춘기 시절을 의논하며 궁금증을 해쳐 나간다면 탈선을 막을 수도 있고 좋은 의논상대로 살아갈 것이다.

 

우리 몸의 비밀을 찾아서 시리즈는 일반인과 학생이 다 읽을 수 있도록 대화체와 설명문을 함께 사용했다.

 

 

차례

 .

 

1 장 엄마 뱃속에서의 생식기 발달

  .

01, 성염색체의 XY란 이름은 어디서 왔을까?

02. 남성유전자와 여성유전자의 위치

03. Y염색체의 위력

04. 종자세포(種子細胞)는 난황주머니 내피에서 온다.

05. 임신 8주에 정소에서 테스토스테론 생산

06. 성호르몬이 생산되는 곳은 3

07, 남녀 생식기는 하나에서 시작한다.

08. 남녀 한 몸

09. 사람의 기본형은 여성이다.

10. 일차성징 만들어지는 초기 과정

  .

2 장 사춘기

 .

01. 태어나서 생식기관만 잠자는 이유

02. 사춘기는 어떻게 올까?

03. 사춘기에 몸 모양이 어떻게 변할까?

04. 남성의 목울대와 낮고 굵은 목소리

05. 남녀 모두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을 생산한다.

06. “내 친구가 남자로 변했어요?”

 .

3 장 남성 이야기

 .

01. 남성 생식기의 구조

02. 수염과 음모는 테스토스테론이 만든다.

03. 정액이 만들어지는 곳

04. 정자가 만들어지는 곳 정소(고환)

05. 그림으로 보는 정자의 탄생 과정

06. 정소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 3종류의 작용

07. 남성호르몬은 정소 어디에서 생산할까?

08. 테스토스테론의 작용

09. 정소 속의 에스트로겐이 하는 일

10. 남성호르몬의 일생

11. 수억 마리 정자를 한 번에 사정할 수 있는 것은?

12. 음낭이 쭈굴쭈굴한 이유

13. 음낭이 오르락내리락 할 수 있는 것은?

14. 새벽에 남성이 빳빳이 서는 이유

15. 발기와 사정은 어떻게 일어날까?

 .

4 장 여성 이야기

 .

01. 여성 생식기의 구조

02. 왜 자궁은 똥통과 오줌통 사이에 있을까?

03. 그림으로 보는 난자 성장과정

04. 처녀막의 종류와 출혈

05. 여성 젖가슴 만들어지는 과정

06. 월경은 왜 할까?

07. 배란과 임신과 월경은 어떻게 일어날까?

 .

5 장 총정리

01. 그림으로 보는 남녀 생식기관이 만들어지는 과정

02. 왜 생식기가 남자는 밖에 여자는 안에 있을까?

03. 성호르몬의 구조식

04. 정자와 난자는 어떻게 반쪽세포가 될까?

05. 난자와 정자의 크기 차이는 왜 생길까?

06. 내가 직접 실험해서 찍은 소 난자의 감수분열 사진

07. 정자와 난자의 삶의 차이

08. 정액은 알칼리, 애액은 산성, 왜 그럴까?

09. 성욕은 학습으로 다스릴 수 있다.

10. 남녀의 성질이 다른 이유

11. 갱년기는 왜 올까? 대증요법은?

12. 갱년기 이후 남녀의 성격은 왜 바뀔까?

13. 남자와 여자의 특징을 다 갖춘 사람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